내일배움캠프/Unity Final Projcet

[Unity] itch.io에 WebGL 빌드 게임 업로드하는 방법

danpat77 2025. 4. 29. 20:05

Unity로 만든 게임을 웹에서 빠르게 테스트하거나,
외부에 배포하고 싶은 경우, itch.io는 정말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.

저는 이번에 개발 중인 **MVP(최소 기능 제품)**와 프로토타입
직접 WebGL로 빌드해 업로드하면서,
빌드 결과를 웹에서 바로 확인하는 데에 itch.io를 활용해 보았습니다.

원래 Unity에서도 Unity Play라는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올릴 수 있지만,
Unity Play는 해상도 설정이 제한적이라 제가 원하는 비율(예: 세로형 9:16)로 제대로 테스트할 수 없었습니다.
그래서 직접 해상도와 임베드 설정이 가능한 itch.io를 선택하게 되었어요.

이번 글에서는
Unity WebGL 빌드부터 itch.io 업로드까지
처음 해보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정리해 보았습니다.
테스트용이든, 배포용이든 누구나 손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.


1. Unity에서 WebGL 빌드 설정

 

File > Build Settings로 들어가서 플랫폼을 WebGL로 설정해줍니다.
Switch Platform을 눌러 전환해주세요.

아래쪽 Player Settings 버튼을 클릭해서 해상도를 설정해줍니다.
세로형 게임이라면 Width: 360, Height: 640처럼 지정할 수 있습니다.

 

설정이 끝났다면 다시 Build Settings 창으로 돌아와 Build And Run 버튼을 눌러 빌드를 시작합니다.

 


2. 빌드 폴더 압축하기

빌드가 완료되면 index.html, Build 폴더 등이 생성됩니다.
이 파일들이 모두 포함된 상태로 압축(zip)해야 합니다.
주의: 압축했을 때 index.html이 최상단(루트)에 위치해야 합니다.


3. itch.io에서 새 프로젝트 생성

itch.io에 로그인 후 상단의 Dashboard를 클릭합니다.

 

Create new project를 클릭해 새 게임을 등록합니다.


4. 프로젝트 정보 입력

기본 정보들을 입력해주세요.

  • 제목, URL, 설명, 커버 사진 등은 자유롭게 작성
  • Kind of project는 반드시 HTML로 설정해야 합니다.


5. 빌드 파일 업로드

  • .zip 파일을 업로드
  • This file will be played in the browser 체크박스를 활성화 (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 없이 플레이 가능)

Pricing 설정

  • 기본적으로 Free 또는 No payments로 설정하면 테스트/공유용으로 적합합니다.
  •  
  • 유료 판매를 하고 싶다면 Paid를 선택하고 금액을 설정하세요.

 

 


6. 해상도 및 임베드 설정

게임 뷰포트 크기를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.
세로형 게임이라면 360 x 640, 가로형이면 960 x 540 정도로 지정하면 좋아요.


7. 커뮤니티 및 공개 설정

Community 설정

  • Disabled : 댓글 기능을 아예 비활성화합니다.
  • Comments : 프로젝트 페이지 하단에 일반적인 댓글창이 생깁니다.
  • Discussion board : 카테고리별 게시판 형태로 피드백을 받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.

※ 개인 프로젝트나 테스트용 업로드라면 보통 Comments 정도면 충분합니다.

 

Visibility & Access 설정

  • Draft : 작성 중인 상태로, 나만 볼 수 있음
  • Restricted : 특정 계정에게만 공개 (비밀번호 설정, 협업자 등)
  • Public : 누구나 접근 가능 (공개 배포 시 필수!)

테스트 중이라면 Draft로, 배포할 준비가 되었다면 Public으로 설정해주세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