우리가 유니티로 개발을 하다보면 버그가 빈번히 발생하는데 그 버그를 직접 손으로 찾기는 쉽지 않다.
그래서 디버깅을 사용하면 보다 쉽게 버그를 찾을 수 있다.
사용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니티 프로젝트에서 비주얼스튜디오를 이용해 스크립트를 열어줍니다
F9를 눌러 오류가 난 부분을 Breakpoint로 설정 해줍니다. 만약 설정을 잘 못 하셨으면 다시 F9를 누르시면 해제가 됩니다.
Breakpoint로 멈출 부분을 설정해주 셨으면 [Unity에 연결]을 눌러 디버깅을 실행 해주시고 유니티에서 Play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를 실행 해주시면 유니티 프로젝트가 디버깅이 실행이 된 것입니다.
다시 비주얼 스튜디오로 돌아오시면 Breakpoint인해 코드 작동이 잠시 멈춰있고 밑에 코드에 어떤 데이터 값들이 들어오는지 참조하는 확인 가능합니다.
이제 여기서 Breakpoint를 한 기준으로 디버깅 단축키를 활용하여 버그를 찾으시면 됩니다.
디버깅 단축키
- F9 : Breakpoint 설정/해제
- F10 : Step Over :현재 줄 실행 후 다음 줄로 이동
- F11 : Step Into : 함수나 메서드 내부로 진입
- Shift + F11 : Step Out : 함수 내부에서 빠져나오기
- F5 : 디버깅 시작 도는 중단된 코드 실행 재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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